CULTURE > 영화

[영화] TBS ‘오일팔 증명사진관’, 국제 영화제 첫 수상 쾌거

유튜브 ‘TBS 시민의 방송’ 채널서 무료 시청 가능




[JTN뉴스 윤보라 기자] 지난해 2022년 TBS가 5.18민주화운동 42주년을 맞아 제작한 다큐멘터리 ‘오일팔 증명사진관’이 지난 2월 7일(현지 시각) 프랑스 파리 필름 어워즈(Paris Film Awards)에서 ‘최우수 웹/TV 시리즈’ 상을 받았다. 권위 있는 국제영화제로 알려진 파리 필름 어워즈(Paris Film Awards)는 파리 중심부의 레페 드 부아 시네마( L'Epée de Bois Cinema)에서 매달 열린다.


TBS ‘오일팔 증명사진관’은 1980년 5월, 광주에서 목숨을 걸고 현장을 취재한 사진기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. 5.18 민주화 운동 당시의 참상을 최초로 보도한 나경택 전 전남매일신문 사진기자와 87년 6월, 항쟁의 도화선이 된 고 이한열 열사의 피격 순간을 촬영한 정태원 전 UPI 로이터통신 사진기자가 그 주인공이다. 작품은 이제는 노년이 된 두 기자가 민주화의 성지 광주를 찾아 역사의 순간을 회고하고 80년대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던 한국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는 다큐멘터리다.


연출과 구성을 맡은 TBS 박은주 PD는 수상 후 가진 인터뷰를 통해 “오일팔 증명사진관이 담고 있는 한국 민주화운동의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 같아 감회가 새롭다.”라고 소회를 밝히면서 “오늘날 민주주의를 당연하게 누리고 사는 이들에게 80년 ‘오월의 정신’을 상기시켜주는 작품이 되기를 바란다.”라고 말했다. ‘오일팔 증명사진관’은 파리뿐만 아니라 영국과 미국의 필름 페스티벌에서도 상영 작으로 공식 선정되어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.


한편, ‘오일팔 증명사진관’은 유튜브 ‘TBS 시민의 방송’ 채널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.



윤보라 기자 borano1@hanmail.net


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jtnpress@naver.com


즐거운 문화생활 JTN 미디어(주) / 연예·문화 전문 뉴스 JTN 뉴스


[ⓒ 1+α 문화미디어 JTN NEWS(www.jtn.co.kr) 무단전재&배포 금지]

  • 작성자 : 윤보라 기자 press@jtn.co.kr
  • 기사입력 : 2023-02-11 18:44

추천 기사

대화
[영화] '모럴해저드', 유해진X이제훈 ..
[영화] 영화 '존 윅 4', 개봉 앞두고 ..
스폰서 링크